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복숭아의 효능과 부작용

by 다깽 2022. 8. 24.
반응형

복숭아의 효능

복숭아


1. 니코틴을 해독한다.
복숭아에는 천연 알칼리 성분과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성분은 담배의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연으로 인해 몸 안에 쌓인 니코틴을 해독하고 폐와 간의 기능을 보호한다. 또한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있기 때문에 발암 물질이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돕기도 하며, 미국 연구소의 실험 결과 유방암 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페놀성 화합물이 복숭아에 있어 유방암 세포의 전이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비만 합병증을 예방한다.
복숭아에 함유된 화합물이 심혈관 질환에 관련된 안 좋은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비만이나 염증 유발을 막는 기능이 있다는 텍사스 대학의 연구 결과가 있으며, 비만으로 인해 나타나기 쉬운 심혈관질환이나 당뇨병의 발생이 복숭아나 천도복숭아, 자두에 있는 활성 화합물로 인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소화를 촉진한다.
복숭아는 소화를 도와주는 대표적인 과일로, 복숭아에 풍부한 식이섬유 중 불용성 식이섬유가 소화 활동을 도와 규칙적인 배변 활동이 되도록 돕는다. 장이 불편한 사람의 경우에는 장내 환경 개선을 위해 면역력에 신경을 쓰기도 하는데, 복숭아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사람의 장에 사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특히 미역이나 다시마 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복숭아와 함께 섭취할 시 면역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4. 콜레스테롤을 조절한다.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인 콜레스테롤 및 고혈압 등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복숭아를 섭취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과정 가운데, 담즙산과 결합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비만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밝힌 바 있다.

5. 비타민이 풍부하다.
복숭아에서는 비타민 A, 철분, 아연, 마그네슘, 칼륨, 인 등의 성분이 발견되어 피로 해소와 식욕 증진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특히 비타민 C 함유량이 많아 면역력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C의 효과로 티로시나아제의 생성을 저해하기 때문에 멜라닌 색소 생성을 방지하여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다.


복숭아 부작용
복숭아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과일 중 대표적이다. 복숭아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의 경우 가려움증, 붓기, 두드러기, 설사,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복숭아는 일반 과일에 비해 과당 함량이 높은 식품에 속하기 때문에 과민대장 증후군을 가진 사람이 복숭아를 많이 섭취할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오리사과 효능과 부작용  (0) 2022.08.25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8.23
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0) 2022.08.22
더덕, 도라지를 이용한 요리  (0) 2022.08.11
6~11월 제철 음식 고추  (0) 2022.08.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