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by 다깽 2022. 8. 22.
반응형

호박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좋아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호박은 지방 분해 효소를 억제하여 지방 흡수를 줄이기 때문에 비만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맛이 강한 늙은 호박은 비만한 사람에게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늙은 호박에 비해 단맛이 덜하고, 낮은 칼로리의 애호박을 먹는 것이 비만한 사람의 다이어트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2. 항암 효과가 있다.

호박은 항산화 작용이 강하여 항암 효과로도 효과가 높습니다. 미국 국립 암연구소의 연구 결과 꾸준히 늙은 호박을 섭취할 경우 폐암이 생길 확률이 50% 정도 줄어든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호박은 암세포가 전이되어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막으면서 동시에 암세포의 증식을 방해하며, 당근과 고구마와 함께 폐암 방지에 좋은 3대 적황색 채소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특히 식도암, 전립선암, 위암 등 암 예방에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부기 제거에 효과가 있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이뇨 작용이 활발한 호박은 특히 임신 중에 부족이 있거나 배가 아픈 산모가 섭취할 경우, 태를 편안하게 해 주기 때문에 산모의 건강식으로도 많이 섭취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임신 중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부족이 생기면 호박을 달인 물인 호박 수를 마시는 사람도 많습니다. 특히 위장이나 비가 약해 가슴이나 배가 답답하며 몸이 무거워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며 몸이 붓는 경우에는 늙은 호박을 달여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혈당 수치를 완화한다. 

호박에는 많은 섬유질이 있어 호박을 섭취할 경우 포만감을 더 빠르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당뇨병이나 고혈당 같은 질병은 탄수화물이 많고 섬유질이 적은 식습관으로 인하여 일어나기 때문에 호박을 섭취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임으로써 이러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뼈와 눈 건강을 증진한다.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과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호박을 통해 충분한 섭취를 함으로써 뼈 건강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있어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의 효능

호박씨에는 철, 칼슘, 인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B군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양분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 섭취할 경우 많은 영양소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호박씨에 함유된 뇌세포의 주성분인 레시틴이 뇌세포에 활력을 주고 노화를 방지하며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는 특히 임신부가 출산 후 손발이 붓거나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섭취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하루에 최대 60g 정도 껍질을 까서 간식으로 섭취합니다. 또한 전립선 비대로 인해 소변이 원활하게 나오지 않는 경우에도 호박씨를 말려 볶아 먹으면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중국에서는 호박씨를 요리 전에 먹기도 하며 변비나 중풍 예방 치료를 위해 섭취하며 백일해와 당뇨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의 부작용

평소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찬 경우, 살이 쪄서 몸이 찌뿌듯하거나 쑤시거나 몸에 습기가 많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양고기와 호박을 함께 섭취할 경우 기가 통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호박을 이용한 요리

2022.08.04 - [식재료] - 3~10월 제철 음식 호박1

 

3~10월 제철 음식 호박1

<호박을 이용한 요리 1> 호박 갈치찌개: 납작하게 썬 늙은 호박을 깔고 고춧가루와 새우젓, 소금을 넣어 물을 붓고 끓이다 갈치를 넣고 대파, 풋고추, 양파를 넣어 끓인 국이다. 호

all-infor.com

2022.08.04 - [식재료] - 3~10월 제철 음식 호박 2

 

3~10월 제철 음식 호박 2

<호박을 이용한 요리 2> 호박 부침: 가늘게 채 썬 애호박을 밀가루 반죽에 넣고 잘 섞은 후 식용유에 두른 팬에 얇고 둥글게 펴서 노릇하게 부친 것이다. 호박 북 심이: 불려 간 

all-infor.com

반응형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숭아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8.24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8.23
더덕, 도라지를 이용한 요리  (0) 2022.08.11
6~11월 제철 음식 고추  (0) 2022.08.08
연중음식 보리  (0) 2022.08.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