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by 다깽 2022. 8. 23.
반응형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

1.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A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 C가 많아 항암 효과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색인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 또한 항암제로 탁월하며 몸에 흡수가 더 잘 되기 위해 토마토를 익혀 먹기도 한다.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2. 동맥경화를 막는다.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이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핏속에 돌아다니는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동맥을 굳게 하는 동맥경화를 억제하며, 세포가 손상되어 나타날 수 있는 노화나 암을 방지한다.

3. 소화를 돕고 피로를 푼다.
토마토에 있는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피로 물질을 빠르게 없애기도 한다. 또한 지방의 연소를 돕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할 때 토마토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식욕부진에도 도움이 된다. 산성 식품을 토마토와 함께 섭취할 경우 중화작용이 된다.


4. 혈압을 낮춘다.
비타민 C와 루틴 함유량이 많아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매일 공복에 토마토를 한 개나 두 개씩, 2주 정도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으며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5. 부종을 없애고 당뇨병을 예방한다.
체내 수분을 조절하고 신진대사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장의 기능이 약하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이 토마토를 섭취할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 토마토를 향미 야채와 함께 먹으면 스트레스로 생긴 방광염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수박과 함께 먹으면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


6. 피부와 모발을 아름답게 가꾼다.
토마토에 풍부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체내에서 수분을 조절하기 때문에 거친 피부를 생기 있고 깨끗하게 가꾸며, 특히 비타민 B군은 모발 세포와 피부의 노화를 막고 윤기를 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섭취할 때 피부, 모발 미용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갱년기 여성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7. 노화를 막고 치매를 예방한다.
갱년기 여성에게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운데 이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기도 한다. 비타민 A, C, C, E와 식이섬유도 노화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8. 변비와 비만을 막는다.
토마토에 있는 식이섬유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대장운동을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와 비만을 막는 효과가 있다. 또한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체내에 있는 수분의 양을 조절하기 때문에 과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하여 간장, 위장, 췌장의 작용이 활발해진다.

9. 숙취 해소에 좋다.
토마토에 있는 리코펜 성분이 알코올 분해 과정 중에 나오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독성 물질의 작용을 방해하여 숙취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좋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의 강한 산성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 아토피가 있는 사람도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오리사과 효능과 부작용  (0) 2022.08.25
복숭아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8.24
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0) 2022.08.22
더덕, 도라지를 이용한 요리  (0) 2022.08.11
6~11월 제철 음식 고추  (0) 2022.08.08

댓글